- 자궁외 임신의 원인
- 자궁외임신은 과거에 골반 내에 염증성 질환을 앓았던 경우나 소파수술이나 산후의 감염, 자궁내막증 등에 의해 나팔관이 주위 조직과 유착을 일으킨 경우에 발생 빈도가 증가되며 선천성 자궁나팔관기형이 있거나 자궁 내 피임장치(루프)를 사용한 경우에도 자궁외임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최근 골반염을 앓는 환자수가 늘어나면서 자궁외임신의 빈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자궁외 임신의 치료
-
약물치료
최근에는 임신 초기부터 초음파 검사를 하기 때문에 자궁외임신의 진단이 빨라져서 나팔관이 파열되기 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여 수술하지 않고도 자궁외임신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복강경 수술
나팔관이나 난소, 자궁각 등 자궁 외 임신된 곳이 파열되면 복강 내로 출혈이 되면서 심한 복통과 질 출혈의 증상이 있게 되는데 늦어지면 대량 출혈로 위험한 상황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수술을 하여 파열되어 출혈이 있는 부위를 제거하거나 나팔관을 보존하면서 잘못 착상된 수정란 부위만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기쁜 산부인과에서는 대부분 환자에서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으로 자궁외임신 환자를 수술하고 있으며 가능한 경우 나팔관을 보존하고 나팔관 주위 유착조직을 제거하여 향후 임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팔관 파열이 심하여 나팔관을 절제하는 경우에도 다른 한쪽 나팔관과 양쪽 난소가 남아있기 때문에 다음 임신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